카테고리 없음

[커피의 발견과 전파]

오늘도커피 2023. 10. 11. 17:34

 

안녕하세요. 로스터, 오늘도 커피 로맨 입니다.

쌀쌀한 날씨네요.다들 감기 조심 하시길 바래요.

 

 

오늘은 간단하게 커피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제목처럼 커피의 발견과 전파에 관해서 알아 볼께요.

학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일 가능성이 큰 학설이 있습니다.바로 양치기 소년 칼디의 전설

 

양치기 소년 칼디의 전설

- 양치기 소년 칼디가 산양 무리를 새 목초지로 데리고 갔는데, 산양들이 흥분을 해서 밤 늦게까지 잠들지 않았다. 당황한 칼디는 근처의 수도원을 찾아갔다. 수도원장이 조사를 해보니 산양들이 어느 작은 나무의 열매를 먹었다는 것을 알게된후, 그는 그열매를 끓여 서 마셔보았다. 그러자 그날 밤에 잠이 오지 않았다. 그때 문득 그의 머릿속에 밤에 예 배를 볼때마다 앉아서 조는 수도사에게 그음료를 줘야 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효과는 금 세 나타났으며, 그후로 수도원에서는 저녁예배 때마다 그 검은 음료를 마시게 되었다.

여러분, 커피=카페인이 생활공식인것 처럼 각성제의 역할을 해주는 커피라 학설로 존재해온것 같습니다.그 다음으로 커피의 전파에 대해 알아 볼게요.

 

커피의 전파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에서 발견

11세기 : 홍해건너 아라비아 반도남단에 위치한 예멘에서 재배 = 모카항 통하여 교역

15세기,16세기 : 메카,이집트 터키 등 아랍국가 전파

17세기 : 유럽 국가로 전파

19세기(1895) : 아관파천시 고종황제가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면서 커피를 접함

그후 정관다헌이라는 다실을 만들어 커피를 즐김

19세기말 : 정동 손탁호텔에 한국 커피하우스 탄생

1948: 갓지아 가 가압식 에스프레소기 발명

1971: 스타벅스 시애틀에서 스페셜티 커피 시작

 

커피의 처음 발견지는 아프리카땅 에티오피아에서 발견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재까지도 에티오피아 농부는 자부심이 정말 강하고요.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기위해 현재가지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요.

그 후에 그위에 있는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한 예멘에서 대량으로 재배가 시작되었고요,

유럽 강대국 제국 시대를 시작으로 전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후에 이태리 갓지아가 현재 머신의 시초인 가압식 에스프레소기를 발명하고

1900년대 후반에 스타벅스를 기점으로 스페셜티 커피가 시작 되어서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커피없는 삶이란 존재하지 않을정도로 소비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커피의발견과 전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커피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써 보다 유익하고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만 쏙쏙 찾아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